H-R도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기위해 별의 일생에 관한 모든 것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1. 별의 모습
우주의 구성원들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바로 밤하늘을 아름답게 빛내는 별이다. 별은 스스로 빛을 낼 수 있으므로 멀리서도 쉽게 보이고, 또 빛을 내는 물질들은 대부분 별로 존재하여 우주
도와야 한다.
우주자연은 선한 것 즉 최고선이다. 공자 등의 유가사상은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므로 삶이란 자신의 도덕적 본질을 나타내는 삶이다. 평화로운 우주자연의 생명력은 최고선이고 성실한 것이며, 자연의 속성을 갖고 태어나므로 본성은 선함에 있다.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도덕적이며,
도가의 기본 미학적 개념이 중국예술 창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준 중요한 이론 가운데에는, 고개지의 ‘以形寫神’ 과 장조(張操)의‘밖으로는 자연의 조화를 배우고, 안으로 마음의 근원을 터득한다. (外師造化,中得心源)’는 설, 회화이론가인 종병이 ‘마음을 맑게 하고 觀道하라’라고 말한 점,
도덕성의 근원으로 인식된다. 천도 제사의 대상이지만, 조선시대 성리학의 전통에서는 이(理) 곧 천리의 의미로 이해되는 궁극적 원리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3) 이기(理氣)
우주의 근원적 본체로서의 이(理)와 자연현상의 근거로서의 기(氣)를 통합시켜 성리학에서는 우주와 인간을 설명하는 근본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1) 도가의 소국과민
도가는 우주의 운행이 자연의 완전무결한 섭리에 의해 조금도 균형·조화·안
자연의 섭리 같은 형이상학적인 문제로부터 그의 학문을 출발시키고 있다. 도가의 형이상학적인 학문 방법은 유학에도 큰 영향을 주었는데, 한대의 동중서 <춘추번로>에 보이는 '음양오행설'의 도입이나 양웅의 <태현>에 보이는 우주론이나 인생론, 왕충의 <논형>에 보이는 자연주의가 그 예이다. 후한
도가 수천만 도 정도로 높고, 원자의 핵은 핵융합 반응에 의하여 에너지를 방출하면서 다른 종류의 원자핵으로 변한다. 별의 내부에서는 여러 종류의 핵융합 반응이 일어나지만 그 중에서도 수소가 헬륨으로 바뀌는 반응이 가장 중요한데, 이런 반응에는 양성자-양성자 연쇄 반응과 탄소 순환 반응이
자연의 공존공생공진화를 위한 생명의 “도”(道)를 치열하게 추구하며 그 세계를 닦아왔던 것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동양인은 의미있고 멋진 아름다운 인생은 자기 생명의 본질적인 실현과 천하(天下)사회의 경륜, 그리고 천지(天地)자연우주생명의 진행이 서로 대립이나 모순이 아닌 한 큰 조화
도의 실천도덕 속에 덕이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가 있다. 노자의 도는 다분히 인간중심적인 인윤도덕을 넘어선 의미를 함유하고 있으나 도의 통찰을 통해서 다시 인간적 도덕을 보다 높은 차원으로 승화시키려는 의지가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자연과 인간을 동시에 포괄하는 도를 노자는 문제삼고 있는